3. 사진 구도의 이해
① 구도의 정의
구도의 사전적 의미는 미적 효과를 얻기 위해 전체적으로 조화되게 배치하는 도면 구성의 짜임새이다. 시야에 보이는 넓은 화각에서 주제 부 제 등 의도에 맞는 피사체와 배경을 최대의 미적 효과를 나타내고 조화를 이루도록 사진 프레임에 잡아 주는 것이다.
② 사진 구도의 기본
사진 구도의 기본은 빼기라고 한다. 넓은 화각 가운데 의도된 주제 와 부제를 최대한 드러내기 위해선 불필요한 것들을 과감하게 배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무리 매력적인 피사체라 하더라도 주제가 가려지는 것 이라면 화면에서 배제하는 것이 좋다. 이것이 옛날부터 전해오는 “풍경 사진의 구도는 뺄셈”이라는 원리이다.
③ 3분할 4분할 앵글의 구도는 답이 없다.
디카로 사진을 찍는다는 행위는 예술이 다. 예술에 어떤 수치화되고 논리적 잣대를 들이 댈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앵글에는 미적 구성을 위한 분할이 있다. 3분할 4분할이 그 대표적이다.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미술품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을 수치화한 것이 황금분할이라 한다. 피보나치 3분할법을 황금분할이라고 하는데 요즘에는 레일맨 비율이라며 4분할을 주장하는 이론도 있다. 4분할 주장의 근거는 3분할법은 주제가 너무 중앙에 가깝다는 것을 들고 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차임은 분명하고 어떤 것이 정답이라는 것은 존재 하지 않는다고 본다.
④ 구도의 종류
구도는 질서이다. 사진 구도에 일정한 공식화된 것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피사체에 따라 좀 더 효과적인 몇 가지 구도가 있다. 가로 3분할, 세로 3분할, 사선 3분할, 가로세로 3분할, S자, 호선구도 등이 있다.
⑤ 인물 구도 프레이밍 촬영
장소 및 인물에 따라 프레이밍은 전체를 보여주는 롱샷, 풀샷, 니샷, 웨스트 샷, 바스트샷, 클로즈업샷, 부분을 확대하는 익스트림 클로즈업샷 등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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